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모바일 주메뉴 바로가기

강남구도시관리공단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

알림마당

혁신과 소통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와 상생하는 파트너

보도자료

  • 거주자우선주차장 공유주차로 나눔문화 확산!

  • 작성자

    전지혜

    등록일

    2023-08-23

    조회수

    465

강남구도시관리공단, 거주자우선주차장 공유주차로 나눔문화 확산!


 강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양승미)에서는 거주자우선주차면을 대상으로 공유주차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공유주차는 배정자가 주차면을 사용하지 않는 유휴시간에 유료 또는 무료로 특정 차량 또는 불특정 방문자량에게 주차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공단에서 운영하는 공유주차 유형은 3가지로 함께쓰기(1+1), 잠시주차, 스마트공유가 있다. 함께쓰기 공유주차의 경우에는 배정자와 참여자 간 조율을 거친 후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잠시주차 제도는 잠시주차 마크가 도색되어 있는 곳에 자유롭게 주차가 가능하며, 스마트공유주차제는 ‘파킹프렌즈’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예약 후 사용할 수 있다.


 7월말 현재, 거주자우선주차면 6,791면 대상으로 공유주차는 51.4%(3,491면)가 참여하고 있다. 공유사업별 점유율은 함께쓰기(1+1) 12.6%(859면), 잠시주차 16.3%(1,110면), 스마트공유 22.4%(1,522면)이다.


 주차난이 심각한 강남구에서 공유주차사업은 거주자우선주차 1면당 2대 이상의 나눔이 가능해 주민들의 주차고민을 경감시키는 데 기여하는 바가 크다. 공단은 공유주차 참여혜택을 부여하여 배정자의 자발적인 참여율을 높이고자 노력 중이다.


 양승미 이사장은 “앞으로도 거주자우선주차 내 공유주차사업이 서울시 자치구 내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배정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 강남구 관내 주차난 해소를 위해 함께 해결해나가는 상생도시로 만들겠다”라고 전했다.


 각 공유주차사업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구 분

함께쓰기(1+1)

잠시주차

스마트공유

제공대상

지정 참여자 1

불특정 차량

불특정차량

이용요금

주차면 사용요금 분할납부

(배정자6:참여자4)

무료

유료

(일 최대 5,000)

이용시간

배정자, 참여자 간 조율

배정자의 출차요청 시까지

(출차 요청 후 5분 이내 미 출차 시, 단속 및 견인 가능)

평일 09:00~19:00

(예약시간 내)

이용방법

배정자와 협의 후,

신청서 제출

(공단 홈페이지)

잠시주차 마크 도색면 주차

어플리케이션 예약

(“파킹프렌즈”)



● 함께쓰기(1+1)

비어있는 시간대 주차면에 대해 주차요금을 분납하여 사용토록 하는 제도이며, 1면의 주차장을 2대의 차량이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단, 배정받은 주 사용자가 주차면을 함께 사용할 참여자를 직접 지정해야 한다. 요금은 배정자 6, 참여자 4로 분납할 수 있으며 함께쓰기 참여자는 사용 중 다른 사람으로 변경가능하다. 


● 잠시주차

비어있는 주차장을 불특정 다수인이 잠시 무료로 사용토록 하는 제도이며, 별도의 노면표지가 있는 주차면에만 주차가 가능하다. 배정자의 유휴시간동안만 무료 개방되므로, 방문차량은 배정자의 출차 요청 시 5분 이내 출차를 해야하며, 미출차 시 단속 및 견인 대상이 될 수 있다.


● 스마트공유

비어있는 주차장을 불특정 다수인이 모바일 앱을 통해 유료 결제 후 사용하는 제도이다. 이 또한 배정자가 유휴시간을 개방하나 유료라는 면에서 잠시주차와 차이점을 보인다. ‘파킹프렌즈’라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예약이 가능하며 3일 전까지 사전예약이 가능하다. IoT센서로 차량감지가 가능하여 당일 예약 필요 시, 어플을 통해 현재 주차면이 비어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혹여, 부정주차 발견 시 주차민원콜센터 1544-2113에 접수하면 부정주차 전담직원이 출동하여 단속 및 견인할 수 있다.

TOP